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프로젝트

1년에 1500만원 모은 방법

by mongsilmong 2020. 2. 15.

큰돈이 생겨야 투자도 하고 돈을 더 불려갈 방안이 생기는데, 요즘에는 천만원 모으기도 쉽지 않습니다. 높은 물가, 변해버린 우리의 소비습관 등등으로 인해. 자산 증식을 위해서는 종잣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1억 모아서 예금에 딱 넣어놓으면 지금 이자와 비교할 수 없는 돈들이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1년에 천만원 모으기, 6개월에 천만원 모으기에 도전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작년에 본격적으로 돈을 모으기 시작하면서 목표 금액을 정했습니다.

저는 월세나 관리비에 나가는 돈이 없고, 차도 없기 때문에 아껴쓰면 1년에 천만원을 모으는 건 무리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6개월에 천만원 모으기는 너무 버거울 것 같아서 목표 금액을 1년에 1,500만원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한 해 1,500만원을 모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는 회사수입외에 부수입은 없는 사람입니다. 제가 작년 한해 천만원을 모은 방법은 이렇습니다.

 

-월 100만원 강제저축 -> 1200만원

-매달 청약 10만원 -> 120만원

-보너스 및 상여금 -> 200만원

 

이렇게 총 1,500만원이 조금 넘는 금액이 모였습니다. 

 

솔직히 방법은 정말 간단했습니다. 

 

청약은 몇 년 전부터 해오던 저축이라 자연스럽게 월10만원씩 들어간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금액을 20만원으로 늘려볼까 생각도 했지만, 차라리 적금 통장을 하나 더 만드는 게 낫겠다라는 생각으로 말았습니다.

그리고 8할이 강제저축이었습니다. 강제저축 덕분에 돈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저는 적금통장을 만드는 것도 자주 하지만 해지도 그만큼 자주해서 적금통장을 일년내내 갖고 있는 경우가 거의 드뭅니다.

그래서 제가 적금 통장을 만들지는 않고 엄마에게 매달 월급일마다 100만원 이체를 해서 통장을 관리하게 부탁했어요. 이렇게 하면 제가 깰 수가 없으니까요. 그 돈을 어디에 쓰진 않지만, 목돈을 만드는데는 이 방법도 효율적일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해서 적금으로 1,200만원이 모였습니다.

 

그런데 계산을 해보니까 이렇게 하면 1년에 1500만원을 모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연1회 들어오는 보너스, 연2회 들어오는 명절상여금을 모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도 맘같아서는 다 쓰고 싶은데 그러면 목표액에 도달할 수가 없으니, 저만의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보너스는 절반은 저축하고 절반은 쓰자. 아예 다 저축을 하자니 반동 작용으로 돈을 더 쓰게 될 것 같아 사고 싶은 것은 사면서 저축했습니다.

그래서 50%는 사용을 하고, 50%정도를 저축을 해서 작년 목표액인 1,500만원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겐 적을 수도 있는 금액이지만, 저는 덜 먹고 덜 쓰면서 모았기 때문에 뿌듯함이 큽니다.

이 금액을 모으기까지 가장 중요했던 건 강제저축이라고 생각합니다. 

개개인의 성향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좀더 자유롭게 저축을 했으면 아마 이 금액에 도달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금리 좋은 상품을 찾아서 발품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상품이든 목돈을 모으기 위한 시간과 끈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1년에 1000만원 모으기를 도전하려다가 금액을 높였는데, 중간에는 후회도 했습니다. 하고 싶고, 사고 싶은 것도 많은데 꼭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1000만원이나 1500만원이나 그게 그거 아닐까. 하지만 현재로서는 아끼길 잘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사고 싶던 물건이 뭐였는지 지금은 전혀 생각도 나지 않거든요. 하지만 제가 모아온 돈들은 제 옆에 있습니다. 이래서 저축을 하나보다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개인의 생각이 다르고, 라이프스타일도 다릅니다. 그에 알맞은 금액을 설정하면 되고, 그에 맞는 저축 방법을 찾아가면 됩니다. 나에게 너무 스트레스 주지 않고 현재는 살아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나에게 맞는 정도가 아니라면 반동작용이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저는 저에게 적당한 정도의 저축률이었기 때문에 비교적 큰 돈은 쓰지 않고 모을 수 있었습니다.

 

연봉이 많이 오르지는 않지만 연봉 상승률도 감안하고, 저의 저축에 대한 욕심으로 올해는 2000만원 모으기에 도전합니다! 꼭 성공했다는 글 올리고 싶네요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