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프로젝트

고정비 지출 줄이기

by mongsilmong 2020. 6. 8.

우리의 지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고정비와 변동비

 

고정비는 휴대폰요금, 보험비, 교통비, 관리비 정도에 자취생들은 월세비용까지 나가겠습니다.

변동비는 우리가 먹고 쓰는 일반 생활비를 말할 수 있습니다.

 

변동비를 아끼는게 더 큰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지만 고정비도 몇 달에 한번씩이든 현황 파악을 하고 줄여나가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매월 고정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약저축 10만원

실비보험 6만원

핸드폰요금 9만원

교통비 8만원

 

총 33만원 정도를 고정비 지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4가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나가는 금액입니다.. 금액의 차이도 몇십원에 몇천원 수준으로 고정된 금액입니다. 처음에 고정비 설정을 잘 해놓아야 변동비 지출도 줄일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1. 청약저축 : 줄일 수 없다. 10만원 늘리면 늘렸지 줄이지 말자. 청약통장에 월 2만원씩 넣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수십년을 넣을 분들이 아니라면 청약 통장에는 월 10만원에서 20만원 정도를 납입하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월 10만원씩 납입하기 힘들 것 같을 때는 아예 청약통장을 만들지 않았다. 2만원씩이라도 오래 넣는게 낫지 않을까 했지만 굳이 그럴 필요는 없는 여러 글들을 보고 10만원씩 불입이 가능할 때 계좌개설을 했습니다. 돈이 궁할 때도 있어서 한 3번정도 깨고 다시 만들고를 반복해서 지금은 3년을 조금 넘게 넣고 있습니다.

 

2. 실비보험 : 실비보험은 직장에서 일부 대주는 게 있어서 많이 비싼 금액은 아니지만 그래도 부담은 됩니다. 아직 부모님께서 내주시는 보험료가 있어서 실비보험료만 제가 넣고 있습니다. 조금씩 보험료가 계속 오르고 있어서 나중에 부담이 되지는 않을까 걱정이기는 합니다. 실비보험은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가입하는 것보다 일찍 좋은 곳(우체국 등)에서 좋은 상품의 보험을 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나이 들어서 드는 실비보험은 그만큼 보험료가 비쌀 것입니다. 저희 엄마도 제가 어렸을 때 우체국에서 들어놓었던 보험을 깨버린 것에 대해 상당히 후회를 하고 계십니다. 보험료는 내 월급의 10프로를 넘지 말라고 합니다. 보험료도 일종의 예비비인데 10프로를 넘는 금액을 보험료에 넣기에는 아무래도 부담이 됩니다.

 

3. 핸드폰요금 : 핸드폰요금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월 이용실적을 충족해서 사용하면 보통 2,3천원 정도는 할인이 가능합니다. 할인율은 역시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높아집니다. 본인의 휴대폰 통신사와 제휴가 되어 있는 카드를 찾아서 적당한 할인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현대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kt휴대폰 요금 결제시 20% 할인이 가능해 월 2,3만원 돈을 할인 받고 있습니다. 저는 다행히도 기존에 쓰고 있던 카드가 통신사와 제휴되어 있어서 적지 않은 할인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뒤져보시거나 통신사 홈페이지를 찾아보시거나, 어려우시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4. 교통요금 : 학생이나 출퇴근 직장인은 거의 월 10만원정도 꾸준히 나가는 금액입니다. 그래도 요즘에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저도 한달전쯤 만들어 잘 사용하고 있는데,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걸은 걸음 수와 자전거 이동 거리만큼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하고 그만큼 교통비 할인이 가능합니다. 첫달에 저는 5천원 정도를 할인 받았으니 일반 체크카드 보다 훨씬 이득입니다. 카드실적에 따라 할인율이 더 적용될 수도 있으니 혜택을 찾아보고 신청하길 바랍니다. 저는 하나 체크카드를 이용하고 있고, 이외에도 우리카드, 신한카드에서 신청가능합니다. 하지만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지역이 있으니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잘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도 본인의 고정지출이 쓰이는 곳을 찾아 분석해보면 분명 줄일 수 있는 구멍은 나옵니다. 고정비를 줄여서 돈을 덜 쓸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놓는 것이 우선입니다. 함께 가장 기본이 되는 고정비를 줄여보시지요!

 

 

 

 

 

반응형